공원

장연생태공원

주소청도군 매전면 호화리 752-95(온장길 123)
상세내용

생태교육을 위한 맞춤형 공원 장연생태공원

푸르른 청도의 자연생태를 그대로 간직하여 공원을 방문하는 이들에게 생태체험의 경험을 안겨주는 장연생태공원. 다슬기를 모티브로 한 콘셉트까지 더해져 볼거리 또한 더욱 풍성하게 갖추고 있다.

물이 맑고 산이 푸르며 인심이 순후한 삼청(三淸)의 청도. 특히 맑은 물을 자랑하는 동창천과 청도천은 예부터 청도의 젖줄이 되어 왔다. 장연생태공원은 이 중 동창천의 자연 생태계를 그대로 보전하여 조성한 공원이다.

청도군 매전면 동산리의 동창(東倉)마을에서 그 이름이 유래된 동창천은 은어, 붕어, 꺽지, 메기, 피라미, 누치 등 많은 물고기가 서식하는 하천이다. 다양한 물고기가 서식하는 만큼 자연 생태계가 잘 보전되어 있는 동창천에는 청정 일급수에서만 자란다는 다슬기가 많기로 유명하다.

동창천의 자연 생태계를 잘 보여주는 장연생태공원은 이러한 연유에서 다슬기를 모티브로 하여 만들어졌다. 시원한 그늘은 물론 공원을 거니는 즐거움을 배가시켜주는 다슬기 터널부터 개성 넘치는 공원의 포토 스팟인 다슬기 조형 의자와 다양한 조형물 등이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장연생태공원에는 습지의 생태환경을 체험해볼 수 있는 생태교육장과 야외학습장, 관찰테크 등이 자리해 있다. 이를 통해 동창천의 자생식물, 어류, 곤충 등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장연생태공원은 인접한 경상북도청도학생수련원을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동창천과 습지 등 자연의 생태교육을 위한 교육장소로 제공되기도 한다. 

이뿐만 아니라 육화산 등반객을 위한 기반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목을 축일 수 있는 음수대부터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전통정자나 간단한 산책을 즐길 수 있는 수변데크 등이 자연과 잘 어우러져 청도의 푸르름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맑은 밤하늘 덕분에 별자리를 잘 관측할 수 있는 청도의 특징에 걸맞게 별자리광장도 자리하고 있다.

이른 아침 맑은 공기와 함께 즐기는 조깅부터 한낮의 자연 관찰, 해질녘의 여유 있는 산책, 한밤중의 별 감상까지, 청도 장연생태공원은 방문객들의 하루를 다양하게 채울 수 있도록 준비를 단단히 갖추고 있다.

< 장연생태공원과 함께 둘러볼 주변 관광지 >

* 경상북도청도학생수련원

경상북도 청도교육청이 운영하는 청도학생수련원은 극기훈련과 야영생활, 집단활동 등을 통해 학생들의 호연지기와 공동체의식을 고취시킨다는 취지로 설립되었다. 텐트가 설치된 야영지를 비롯하여 샤워장, 취사장 등의 부속시설, 운동장, 극기훈련장 등의 체육시설을 갖추고 있다.

* 장연사지 삼층석탑

1980년 보물 제677호로 지정된 장연사지 삼층석탑은 통일신라 말기에 조성된 탑으로 추정되며, 삼층석탑이 있는 이곳에는 장연사라는 큰 사찰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원래 쌍탑가람의 탑이었으나, 쌍탑 중 서탑은 수년 전에 무너져 개천가에 있던 것을 1979년 원래의 위치에 복원하고, 동탑은 1984년에 보수하여 주위를 정비했다.

목록

역동적인 민생청도관광정보

공원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s://www.cheongdo.go.kr/open.content/tour/tour.attraction/park/?id=377&division=bEzKYzP8akO27OEmOG_Udw 입니다.

<공원> 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