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썩음병(Pythium & fruit rot)
병징 유묘기에는 잘록증상을 일으키며, 생육중기 이후에는 시들음을 일으키는데 땅에닿은 과실이 썩기도 한다. 땅가부위의 줄기나 뿌리는 수침상을 썩고, 갈색을 띠며 잎은 누렇게 변하고 시든다. 일반적으로 잔뿌리가 먼저 침해를 받고 진전되면 주근과 줄기 아래로 병이 진전된다. 과실에는 흰 곰팡이 균사가 자라고 후에 감염부위는 물컹하게 썩는다.
호박뿌리썩음병원균
병원균 - P. ultimum ; 참외뿌리썩음병균 참조.
- P. spinosun은 크로미스터계의 난균문에 속하며, 유주자낭과 유주자는 형성하지 않고, 균사가 유주자낭과 비슷한 형태로 부풀어 오른다. 장란기의 크기는 17∼21㎛, 난포자의 크기는 15∼19㎛이다. 장란기 외벽에는 굵은가시 같은 돌기가 여러개 돋아 있다. 이 돌기의 크기는 3.5∼8.5×1.5∼2.0㎛이다. 토양전염성으로 수분을 매우 좋아하는 반수생균으로 매우 넓은 기주범위를 가지고 있다.
발생생태 기온이 다소 서늘하고 토양이 다습한 조건에서 발생이 심하지만 외부병징은 고온 건조시에 잘 나타난다. 병든 식물체내에서 난포자 상태로 월동 후 토양 온도가 10℃이상이 되면 다시 발아하여 활동을 시작하는데, 주로 물을따라 전반되며 관수 후 2∼3일 내에 기주를 침입한다. 전염원은 주로 토양에 존재하며 관수로 전염 될 수도 있으며, 상처 없이도 침입이 가능하지만 상처가 있을 때 침입이 용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