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자이크병
증상 두종류의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된다. CMV에 감염된 참외 잎에서는 엽맥녹대의 모자이크로 나타난다. 심하게 감염된 그루는 위축되고, 잎이 기형이 된다. 잎에서는 황색얼룩이 생기는 모자이크 및 기형으로 나타난다. 유과기에 감염되면 요철 모양의 기형, 찰과, 녹갈색의 둥근 괴저로 나타나거나, 과실이 떨어지기도 한다. WMV에 의한 증상은 잎에서 초기의 엽맥투명이 엽맥녹대로 되고, 혹은 잎에 황색반점이 모여 모자이크로 진전된다. 덩굴과 과일에 특이한 이상은 없으며 초세가 좋지 않으므로 과일의 비대가 나빠져 생육후기에 병에 걸릴 때는 별로 지장이 없으나 초기에 걸리면 수확을 기대할 수 없다. 때로는 육묘상에서 발병하는 수가 있다. 한편, 모자이크병의 증상은 생육상태가 대단히 나쁘고 얼마간 기형이 된다. 또 덩굴도 가늘고 길며 흑갈색의 괴사반점을 만든다. 과일에 나타날 때는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되고 진한 녹색의 줄무늬가 나타나기도한다. 바이러스초기증상바이러스후기증상 바이러스초기증상 / 바이러스후기증상
발생생태 바이러스병은 포장 주위에 있는 잡초 등이 숙주가 된다. 그러나 잡초에서는 거의 병증이 나타나지 않으며, 그 즙액이 과일에 묻거나 또는 그즙액를 빨아먹은 진딧물이 멜론이나 참외에 날아와 즙액을 빨아 감염이 된다.
방제방법 다른 병해와 달라 일단 바이러스병에 걸리면 현재로는 약제로 치료할 수가 없다. 따라서 재배할 때 바이러스병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길밖에 다른 방법이 없다. 포장의 주변은 될수 있는 대로 깨끗이 하고, 바이러스병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잡초는 베어 버린다. 바이러스병의 운반역을 하고 있는 진딧물은 이동의 범위가 좁으나 날개가 있는 진딧믈은 바이러스 매개의 주요인이 된다. 봄재배시에 방풍을 겸하여 이랑사이에 라이먁을 심어 두면 진딧물 방제에도 효과가 높다. 진딧물의 매개 이외에 덩굴고르기를 할 때 병든 포기에 사용한 칼이나 강위를 건전한 포기에 사용하면 전염이 되므로 조심해야 한다. 피해포기는 보는 대로 뽑아 버리고, 특히 모판에서 발병한 것이나 과일이 탁구공 정도만큼 컸을 때 발병한 것은 아예 상품가치가 없으므로 일찍 제거하는 것이 좋다. 진딧물 구제약제로는 메타유제 1,000배액 또는 피리모수화제 1,200배액, 아시트수화제 1,000배액을 10a당 100∼150ℓ씩 15일 간격으로 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