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름병
병원균 Erwinia carotovora subsp. Carotovora (Jon.) Berg. et al. (OYDV 입자)(병원세균) OYDV 입자 / 병원세균
병징 구(球)에서 황색 내지 담갈색의 수침상 병반이 나타난다. 진전되면 구의 내 부조직이 물러 썩으며 끈적끈적해지고, 악 취가 난다. 생육기에 감염되면 지상부는 시 들고, 회백색으로 변해 말라죽는다. (병징) (병징)
발병 병원균은 병든 식물체의 잔재, 혹은 토양 속에서 존재하다가 1차 전염원이 된다. 또한 고자리파리를 위시한 파리목 곤충의 번데기속에서 독립적으로 월동하여 다음해의 1차 전염원이 되기도 한다. 병원균은 보통 곤충의 유충이 기주를 가해함과 동시에 침입하기도 한다. 침입한 세균은 펙틴분해효소를 분비하여 세포벽 중엽의 펙틴질을 분해하고 또한, 섬유소 분해효소로 세포벽 섬유소를 분해하여 세포사이로 이동하면서 인접한 세포를 파괴함으로서 무름증상을 나타낸다. 병원균은 식물의 표피를 뚫고 직접 침입하는 일은 없으며, 주로 관개수, 빗물, 토양해충 등을 통하여 식물체의 상처부위 침입한다. 토양병원균으로 연작에 의해 토양내 병원균의 밀도가 증가하면 발병이 용이하고 고온과 잦은 강우시 다습할 때 다발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