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마을유래

제목이서면 서원리
작성자관리자 @ 2012.03.13 17:54:37

 

경북 청도군 이서면 서원리(書院里)

상세내용

마을 뒤로 와룡(臥龍)등이 포근하게 마을을 품안에 안고 있고 대곡(大谷)등이 마을 서쪽을 막고 있다. 마을 앞으로 흐르는 자천(紫川-청도천의 옛이름)이 홍수 때마다 마을을 수 없이 위협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지금은 마을보다 높은 제방이 있어 홍수로부터 마을을 지켜주고 있다. 청도 팔경의 하나인 자계제월(紫溪齊月)의 운치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자계(紫溪)의 한 맺힌 역사의 상처를 잊지 못하여 자계서원은 아무 말도 없이 자천(紫川)을 굽어보고 있는 것 같다. 1400년대 초에 파평 윤씨가 마을을 개척하였다고 구전으로 전해오고 있다. 동년대 중엽에는 김해인 김극일 공이 입촌했다고 하며 김일손 공이 수학한 운계정사(雲溪精舍)가 아직도 남아 있으며 당시 선생이 심어놓은 은행나무는 한스러움에 못견디어 지금도 울창하다. 서원리 이전의 동명은 운계리(雲溪里)다. 1498년 무오사화로 김일손 선생이 의로운 죽음을 당하신 후 한내(청도천)가 3일간이나 붉게 역류하여 자천(紫川)이라 부르게 되었으며, 1518년에 서원이 건립되자 선생의 학풍과 의로움을 기리고자 동명을 서원리라 했다. 선생의 숭고한 혼과 정신이 도도히 흐르는 이 곳은 청도 사림의 진원지라고도 할 수 있다.

 

역동적인 민생청도역사문화

우리마을유래 [3쪽]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cheongdo.go.kr/open.content/tour/cultural.inheritance/village.derived/?i=87548&p=3 입니다.

<우리마을유래 [3쪽]> 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